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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자동차 품질관리] VDA 6.3 process audit (P7 : Customer support, customer satisfaction, 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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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7 : Customer support, customer satisfaction, service

7.1 Are the customer's requirements satisfied regarding QM system, product (on delivery) and process?

QM 시스템, 제품(납품에서) 및 프로세스에 대한 고객 요구사항을 만족하는가?

QM 시스템 요구사항이 획득되었는지?

( ISO/TS16949, ISO 9001, IS0 14001, SQ 인증 현황 )

Bosch와 Quality agreement (QSL 또는 QAA)가 이루어졌는지?

Bosch와 Target agreement가 이루어졌는지?

- PPM. PLKZ/bn에 대한 Target agreement 서명 여부 확인

Requalification의 concept( 주기, 항목등 )이 규정되어 있고 진행되고 있는지?( C/P )

7.2 Is customer support ensured?

고객지원을 보장하는가?

Product나 Process의 변경/이동이 고객에게 통지되는지? ( e.g 4M 변경 )

생산 제품에 대한 Knowledge를 보유하고 있는지?

( 고객 담당자가 적격한지? )

고객 조직의 contact person을 알고 있는지?

- 품질, 개발, 구매등 고객 부서별 각 담당자를 알고 있는지?

7.3 Is the supply of parts ensured?

부품의 공급을 보장하는가?

Contingency (우발사건) plan에 대한 지침 보유 중이고 이용가능한지?

- 설비, 금형, 지그, 조직, 협력업체, 작업자, 물류, 화재, 불량 발생 시 처리 절차 및 대안 등에 대한 규정이 define 되어 있는지?

제품 공급(납품)에 대한 bottleneck(결품 위험)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는지?

- 기간, 수량, 이유 그리고 조치 내용

7.4 If there are deviations from quality requirements, are failure analyses carried out and corrective actions implemented effectively?

품질 요구사항에 차이가 있는 경우, 불량 분석이 실시되고 개선 조치가 효과적으로 실시되었는가?

불량 발생의 경우

- 8D 방법이 사용되고, 각 단계별 일정이 준수되고 tracking 되는지?

- Problem solving method가 사용되는지 ( 발생과 유출에 대한 )?

- D5, D6, D7의 유효성이 합리적인지? ( 8D report의 수준이 양호한 지 Leader Auditor가 확인함. )

문제 해결 시 Knowledge database가 이용가능한지? - e.g. Lessons learned, FMEA

7.5 Is there a process which ensures that analysis of defective parts is carried out?

결함 부품 분석의 실시를 보장하는 프로세스가 있는가?

Field와 0-km 불량이 우선적으로 처리되는지?

- Management가 involve 되는지?

결함부품을 분석하고 개선하는 절차가 보유되었는지? ( 8D 등 )

7.6 Are personnel qualified for the various tasks and are responsibilities defined?

다양한 임무에 대하여 자격을 갖춘 인원이 있고 책임이 규정되어 있는가?

고객 대응을 하는 부서의 job description을 보유하고 있는지? ( 특히 품질부서 )

- 부서별 각 인원에 대한 책임, 해당업무, 권한이 설정되어 있는지?

자격 요건에 대하여 ( 품질부서 ) Sampling check 진행함.

- 특히 Quality management advisor를 선호함.

( 품질부서장 혹은 파트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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