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주식마인드 기르기 5화. 하락장을 대하는 자세

반응형

위기가 오면 빛나는 미국 주식

요즘에는 미국 주식 열풍이 불고 있고 이제는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그렇게 어렵지만은 않습니다.

지금 미국 주식이 고점 대비 약 30% 이상 하락하고 있는 사항인데, 만일 우리나라 돈으로 우리나라 주식을 들고 있었으면 그 주가 폭락을 그냥 온몸으로 맞는 것과 같습니다. 그런데 만일 미국 주식으로 가지고 있으면 달러로 가지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주가 폭을 맞기는 맞았는데 그래도 어느 정도는 헷지를 한 것입니다.

헷지란 : 간단히 말해 울타리, 방지책, 방어수단이라는 의미.

물론 미국 주식도 지금 굉장히 하락을 했고 앞으로도 미국 연준이 계속 금리를 올린다고 했으니 앞으로도 더욱 떨어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러나 우리는 주식을 단기적으로 보는 것이 아니고 장기적으로 보는 것이기 때문에 이런 하락장에서 꾸준히 적립식으로 모아가야 합니다.

다시 상승장이 온다면 경기가 좋아진다는 뜻이고 미국의 원달러 환율이 다시 내려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때는 주가가 올라갈 것입니다. 이렇게 우리는 내릴 때 마음을 편하게 해 줄 환율 방어가 있고 올라갈 때는 환율은 낮아지더라도 전 세계 증시를 이끌어 가는 미국 주식에 투자를 해두게 되면 심적으로 이런 시기에 마음 편하게 있을 수 있습니다.

하락장을 대하는 자세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항상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지금은 비싸니까 나중에 악재가 생겨서 이 주식이 많이 하락하면 그때 사야지!"

지금 주가를 보면 너무 비싸 보여서 그동안 너무 많이 올라서 이런 생각을 하면서 종목을 기다리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애플을 사고 싶은데 애플이 그동안 너무 많이 올랐기 때문에 일단 저렴한 거 다른 거 투자해두고 나중에 애플이 악재가 터져서 주가가 많이 하락하면 그때 사야지 이런 생각을 합니다.

애플이 나중에 스마트폰 배터리 폭발이라든지 아니면 소비 자기만 기술문제라든지 터지면 그때 저렴한 가격으로 매수를 해야지 또는 구글이 너무 비싸지까 구글이 좀 가격이 내려오면 사야지 이렇게 저렴해지기를 기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막상 어떠한 이슈가 발생해서 주가가 하락하게 되면 사람들은 본인이 세운 계획은 온데간데없고 이번에 터지는 악재는 그 전 것보다 더 심각한 것으로 받아들여 악재를 무시하고 매수하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이 점은 부동산에서도 똑같이 작용합니다.

이번 하락기는 달라 이번에는 인구가 감소하고 있잖아 이번에는 반등하지 못할 거야 라면서 부동산에서도 비판적인 시선으로 하락을 기다리는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매수를 하려고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나는 살 생각이 없지만 그냥 떨어지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늘 봐왔지만 악재가 있으면 호재가 있고 하락할 때가 있으면 상승할 때가 있는 것입니다.

실물자산은 언제나 오르락내리락합니다. 이안에서 우리는 공부를 하고 기회를 잡는 것이지 생각했던 대로 되었는데 실천을 못하면 계속 돈을 벌지 못하는 상태로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딱 한 가지입니다. 바로 "계획을 세워서 분할 매수하라"입니다.

분할 매수하지 않고 전량 매수를 한다면 주가가 반등을 안 하고 안 올라가면 초조해집니다. 나의 선택이 틀렸나? 이런 생각도 들고 말이죠. 소신을 가지고 차분하게 분할 매수를 한다면 시간은 나의 편이 됩니다. 한번 더 하락이 와도 두렵지가 않게 됩니다.

주식에서 우리가 미리 경우의 수를 계산하고 생각을 하고 있지만 결국에는 돈을 벌기 위해서는 이런 생각만 하는 게 아니라 실천할 수 있도록 철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 계획을 지킬 수 있는 확고한 신념이 필요하고요.

우리는 아무도 바닥을 모릅니다. 맞출 수도 없고요. 그래서 여러분들에게 지금 같은 주식을 분할로 매수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관심이 있으시면 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분할로 매수를 한다면 수익성에서 많이 높지는 않겠지만 추가 하락이 오더라도 손해가 크지 않습니다.

손해가 크지 않다는 뜻은 내가 하락장에서 시장을 이길 수 있는 마음의 여유를 줍니다. 만일 마음의 여유가 없다면 우리는 다른 일반 투자자들처럼 이런 하락장에 무서워서 주식을 팔고 나갈 것입니다. 그럼 또 누군가는 우리가 판 주식을 싸게 사들여서 오를 때까지 진득하게 가지고 있다가 엄청난 수익 실현할 것입니다.

과거에도 이런 식으로 부는 인내심이 없는 사람의 주머니에서 인내심이 있는 사람의 주머니로 계속 옮겨 갔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 그렇게 옮겨갈 것입니다. 여러분들도 인내심을 가져서 그 부를 가져오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하락장을 대비해서 세웠던 계획을 철저하게 실행하면서 흔들림 없는 투자를 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이번 하락장이 또 다른 좋은 기회가 될 것이고 누군가는 이번 하락장을 기회로 삼을 것입니다.

진정한 부자는 하락장에서 결정되는 것이니 시장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섣부르게 몰빵투자를 하지 말고 분할로 매수를 하면서 좋은 기업을 계속 찾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좋은 기업은 내가 스스로 찾았을 때 비로소 좋은 기업입니다.

전세계 시가총액 순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