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의
- 원하는 한계 내에서 프로세스를 제어하고 정상(무작위 또는 우연한 원인) 변형 및 특별(할당 가능한 원인)변형의 패턴을 식별하는데 사용되는 통계 방법.
- 품질 규격에 합격할 수 있는 제품을 안정적으로 만들기 위하여 통계적 방법에 의하여 공정을 관리해 나가는 것
- DATA를 근거로 문제를 직시하고 해석하며 해결책이나 개선 방안을 찾아내는 것.
- DATA와 이를 분석하여 각 공정에서 품질규격에 맞는 제품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상태로 관리해 가는 기법
2) 목적
- 공정이 의도한 대로 진행되도록 방향 조정을 위하여
- 주어진 양의 자원 입력으로 만들어지는 좋은 공정 출력을 증대시키기 위함
- 공정의 산포를 줄여 제품 품질을 균일하게 하기 위함
3) 통계적 방법(품질도구)
관리도 / QC 7가지 도구, 신QC 7가지 도구 / 공정능력조사 / 상관분석,회귀분석 등
- 계량치 관리도 : X bar R(평균과 산포)관리도, X bar s(평균과 표준편차)관리도 등
- 계수치 관리도 : p(부적합률)관리도, np(부적합 개수) 관리도, c(부적합수)관리도, u(단위당 부적합수)관리도 등
- QC 7가지 도구 : 히스토그램, 파레토도, 특성요인도, 관리도, 산포도, 체크시트, 층별
- 신QC 7가지 도구 : 친화도, 연관도, 계통도, 매트릭스도, 매트릭스 데이터 해석법, 애로다이어그램, PDPC
4) 품질변동요인
- 일상원인(우연원인) : 공정상에서 계속 일어나는 변동의 많은 요인
> 공통, 자연, 임의, 고유, 통제 블능 원인.
- 특별원인(이상원인) : 단지 공정 산출물의 일부에만 영향을 미치는 변동을 발생시키는 어떠한 요소
> 특수, 부자연, 시스템적, 관리 기능 원인.
5) X bar R(평균 및 범위)관리도
- 전수검사를 대신하기 위해 통계적관리, 공정능력 및 관리 목적을 위한 공정을 분석하는데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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